후가공의 종류에는 코팅(무광, 유광), 박, 에폭시, 형압, 접시, 오시, 타공, 귀도리, 도무송 등이 있습니다.
① 코팅(라미네이팅)
표지는 본문보다 용지가 두꺼워서 표지가 접힐 때 갈라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팅은 갈라짐 현상과 묻음 현상을 방지해 줄 뿐만 아니라 책표지의 방수와 방진역할을 같이 합니다.
유광코팅은 표지 표면에 유광필름을 얇게 부착하는 코팅입니다.
스크래치에 강하여 주로 낙서가 많은 아동도서, 학원 교재 등에 많이 사용합니다.
무광코팅은 표지 표면에 무광필름을 얇게 부착하는 코팅입니다. 주로 소설책, 시집, 단행본 등 여러 일반 도서에 사용 합니다.
② 박
고급스럽고 화려함을 주기 위해 금속을 두드리어 종이처럼 얇고 평평하게 펴는 것으로 주로 로고에 사용됩니다.
은박, 금박, 청박, 적박, 먹박, 홀로그램 박 등이 있습니다.
③ 형압
표지 또는 명함에 주로 사용되며, 박과 같이 안쪽으로 들어가게 되는 형압, 에폭시처럼 바깥쪽으로 나오게 하는 형압 두 종류가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종이의 질감을 그대로 표현하면서도 특별한 느낌을 주고 싶은 인쇄물에 사용됩니다.
④ 오시
접지가 되기 전 작업으로, 접으면 갈라서고 터지는 종이의 특성 때문에 미리 접힘선을 그어주어
접지가 됐을 때 터지거나 갈라서는 것을 미연에 방지해 줍니다.
200g용지 이상의 인쇄물에는 접지 전에 오시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⑤ 미싱
인쇄물을 손으로 뜯기 쉽도록 미싱 박는 것처럼 원하는 부분에 점선으로 칼집을 넣어주는 후가공입니다.
티켓이나 설문지 신청서 등에 사용 됩니다.
⑥ 타공
파일철, 다이어리, 바인더, 앨범에 주로 사용됩니다.
제본 없이 여러 페이지를 정리 할 수 있게끔 펀칭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⑦ 귀도리
책의 귀퉁이를 둥글게 재단하는 방식으로 책 모서리의 뾰족한 부분을 없애 좀 더 안전한 서적 또는 인쇄물입니다.
어린이, 유아용 책에 많이 사용되며 둥근 느낌을 줄 수 있으므로 책 자체의 부드러움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⑧ 도무송
일반적으로 부채, 스티커 출력에 많이 사용되며, 재단 칼선을 딸 자유모형으로 컷팅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동용 책자에 실려있는 각 개별로 떨어지는 스티커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⑨ 에폭시
표지에 돋보임과 고급스러움을 표시할 수 있으며, 부분 코팅으로 인한 질감이 매우 뛰어납니다.
박과 마찬가지로 유광코팅이나, 광택이 있는 용지에는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에폭시 자체로 광택이 있기 때문에 무광택 용지에 적합합니다.
⑩ 접지
본문에 사용되는 접지는 한 페이지에 다 기재할 수 없는 내용, 도면 또는 그림 등을 접는 형식으로 더 큰 페이지를 본문에 함께 담을 수 있도록 해주는 형식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리플릿 같은 낱장 인쇄에 주로 사용됩니다. 2단 접지, 3단 접지, 4단 접지, DM 접지 등이 있습니다.